전영우교수의 '좋은화법'


0 320
방송국에서 30년, 대학에서 30년 우리나라 화법연구 개척자! 
방송 현장에서 대학에서 국어학자로 1962년 미국speech 학회 정회원,  1998년 한국화법학회 창립회장 초대 ,2대 회장
2022년 7월 신간' 토크조크(미국 유럽 조크 기행)와 '신념이야기' 2권을 한국문학신문(02-476-2757)에서 출간했다.

'토크조크'
머리말에서 모든 우스개를 조크로 본다. 사실 남을 웃게 하려고 하는 , 말이나 이야기가 조크라면, 유사한 다른 말은 유머 또는 위트라 할 수있다. 하지만 ,이쪽에서 던진 조크가 저쪽에서 받아드려지지  않으면 , 벌써 조크가 아니다. 따라서 대화가 상대적 인것 처럼 조크도 상대적이다.
내가 한 조크가 반짝 살아나려면. 상대의 공감이 반듯이 따라야 한다. 나와너. 시간 및 공간. 그리고 정황이. 모두 조화를 이루어야 가능하다. 그래서 농담이 자칫 오해와 곡해를 가져와. 반목과 불신을 초래할 수있다.
조크에 공과 과를 헤아리고. 이를 논의하는 것이 순서라 본다.
- 머릿말 중에서 -

'신념이야기'

지금  심층 심리의 위력을 우리가 실 생활에 이용하면. 보람있게 우리가 성공의 일생을 보낼 수있도록. 그  실천 요령을 쉽게 유익하게 소개한. 실례 중심 내용이 매우 특징적이다.
심층심리는 오늘날 세계적 관심을 모으고 있는 분야로 여러 방면에서 전문가 연구 및 실험이 거듭되고 있으나. 어느 쪽인가 하면. 매우 다르기 힘든 대상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브리스톨(Bristole)은 이 방면에서 밝고 즐거운 실용법을 발견했다.
이것은 미국적인 실용주의 나라에서 만 성장이 가능 했던 일이지만. 여전히 범세계적으로 놀라운 관심 분야 임이 분명하다.
- 번역자 후기 중에서-

현재 절찬리 판매 중이다.
Date 2022/08/12

quick menu